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티카 & 라이프

아로마티카 & 라이프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아로마티카의 진정성

게시판 상세

아로마티카가 PCR 플라스틱으로 지속가능한 환경 만들겁니다.

2019-11-21

친환경 재생에너지 강국인 덴마크는 플라스틱 재활용률이 90% 수준이라고 해요. 보증금을 플라스틱 병에도 적용해 용기의 용량이나 재질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그에 따른 보증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독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판매할 때에 보증금을 함께 부과해 값을 치르고, 사용한 플라스틱병을 빈병수거 기계에 넣을 시에 돌려받도록 했어요.


물론 이와 비슷한 제도가 한국에도 분명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일회용 컵 보증금 제도를 운영했던 적이 있었어요. 일회용컵을 사용한 뒤에 매장에 돌려줄 경우 50원에서 100원을 보증금으로 돌려주는 식이었죠. 하지만 카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흐지부지 제도는 사라졌고, 최근에는 부활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플라스틱 쓰레기는 소비자만 조심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일까요? 우리들은 이미 분리수거를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 같은데 말이죠. 데이터도 이 사실을 증명하고 있어요. 우리는 분리수거율 세계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쓰레기 분리배출 모범국가랍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분리수거율 세계 2위 국가랍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책임, 누구에게 있을까요?


문제는 플라스틱 제품을 사는 소비자가 아니죠. 분리수거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하지 않고, 새 플라스틱을 사용해 제품을 만든 제조사에 더 큰 책임이 있지는 않을까요? 소비자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분리수거를 한다고 해도,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꾸준히 새로운 플라스틱이 사용된다면 새로운 쓰레기 또한 계속 생산되기 마련이죠. OECD에 따르면 플라스틱 생산량은 1950년 200만 톤이었지만, 2015년엔 4억700 톤으로 200배 이상 늘어났다고 해요. 그 중에 재활용 된 플라스틱은 9% 밖에 되지 않아요. 분리수거율에 비해 턱없이 낮은 재활용률은 플라스틱 쓰레기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잘 보여주는 지표랍니다.



플라스틱 쓰레기의 가장 큰 책임은 기업에 있어요



그래서 최근 국내에서는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생산자 책임을 강화하고 있어요. 재활용 가능 등급을 '최우수'부터 ‘어려움’까지 네 단계로 나누고, 평가 등급에 따라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분담금을 부과할 예정이죠.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RP)는 생산자에게 제품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재활용해야 하는 의무를 부과하는 제도랍니다. 이제 정부도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기업에 점점 무거운 책임을 묻는 방향으로 정책을 만들어 가고 있어요.




여러분이 분리수거한 플라스틱은 가공과정을 거쳐 친환경 PCR 플라스틱의 재료가 된답니다



이것은 쓰레기가 아닙니다, 플라스틱 ‘PCR’


플라스틱에 대한 생산자 책임 강화는 플라스틱 생산 시스템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에서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플라스틱을 사용해야 하는 사실은 변함이 없기 때문이에요.



PCR 플라스틱으로 매립&소각되는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어요


최근 PCR(소비자 사용 후 재활용 / Post-Consumer Recycled) 소재의 플라스틱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PCR 플라스틱은 소비자가 사용했던 플라스틱을 그대로 재활용해서 만든 플라스틱이에요. 플라스틱의 매립과 소각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소재라 하더라도 기업 입장에서는 새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것보다 제조비용이 높다는 단점 때문에 외면받고 있었죠. 그렇지만 비용상승을 감내하더라도 지구에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일 수 있기에 우리는 이 소재에 주목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PCR 소재 도입을 위한 기획을 거듭했고, 아로마티카에서는 내년부터 PCR 플라스틱에 담긴 신제품을 만나 보실 수 있답니다. 아로마티카와 함께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OFFTHEPLASTIC




  • 나**** 2019-11-2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PCR 플라스틱에 담긴 신제품이라니 기대됩니다. 모 브랜드들 처럼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꾸준히 지켜 나가길 응원합니다
  • 오**** 2020-02-10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역시 아로마티카!!
    제품과함께 용기의혁명까지~~
    아로마티카 소비자로써 플라스틱줄이기에 열심히 동참하겠습니다.
    계속 좋은제품.좋은환경위해 노력해주세요♥
  • 이**** 2020-02-1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화장품에 대한 단순한 자연주의 컨셉이 아닌 용기 및 택배 포장까지 환경을 생각해서 정말 믿음이 갑니다~ 화이팅입니다!!
  • 5**** 2020-02-22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원치않는 샘플 그만 보내주세요! 환경을 생각한다면요
  • 아**** 2020-02-2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샘플이 모두 소진되면 여러번 사용하실 수 있는 다회용 용기에 샘플을 담아 보내드리겠습니다!
    따뜻한 관심과 사랑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 김**** 2020-06-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pcr 소재도 다 사용하면 플라스틱 수거함에 버리는건가요?
    생분해 가능한 소재로는 힘들겠지요?..ㅠㅠ
  • 고**** 2021-01-30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개인이 아닌 기업의 모범사례같아요. 보기 좋습니다. 더 발전하고 다른 기업들도 동참하면 좋겠습니다. 접하기 편해지면 소비자들도 관심을 갖고 아로마티카와 같이 힘쓰는 기업에 돈을 쓰는 소비 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 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